상단여백
HOME 인문학 역사문화
당나라 시성 두보杜甫 후손들이 부안에

전북 부안군 하서면 청호리 석불산에 두릉두씨 시조 두경령(杜慶寜) 지단과 고려 평장사 두방(杜邦), 병마절제사 두영(杜瑛) 묘가 있다.

두릉杜陵은 중국 장안(산서성)에 있는 지명으로 당나라 시성 두보杜甫 선조들이 살았던 곳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 두릉두씨(杜陵杜氏)의 시조 두경령(杜慶寜)은 북송 병부상서를 지냈는데 왕위 계승문제로 미움을 사 소주자사로 좌천됐으며, 임지로 가던 중 풍랑으로 1004년(목종) 궁지도(고군산 열도)에 표착했다. 고려 조정에서는 궁지도를 식읍으로 하사하고 두릉군으로 봉했다.(출처:디지털김제문화대전, 뿌리를 찾아서)

하서 석불산 묘역에 있는 고려 평장사 두방(5세손), 고려 병마절제사 두영(7세손)과 인천 영종도(고려 자연도)에 있는 고려 문하시중 두경승(6세손) 장군 등이 고려 왕조에 큰 업적을 남긴 공으로 석불산을 사패지로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각종 역사 문헌 기록에는 두릉두씨 시조 두경령 묘가 부안군 하서면 석불산에 있다고 기록하고 있으나, 실제로 두방, 두영 묘가 더 있다. 두릉 두씨 후손들은 1615년 이전까지는 석불산 조상에 대한 연례향사를 했다.

한편, 조선 임진왜란 공신 영성군瀛城君 고희高曦 장군이 1615년(광해군 7년) 별세하니 조정에서는 예관을 보내어 석불산에 예장하고 석불산 사방십리(땅, 바다 포함)를 사패지로 하사했다.

이후 160년간 두릉두씨 선조 묘역 참배가 불가능하여 멀리서 석불산 묘역을 바라보며 망배望拜만 했다고 후손들은 증언하고 있다.(계속)

하서면 석불산 묘역, 두릉두씨 시조 두릉군휘경령지단杜陵君諱慶寜之壇
하서면 석불산 묘역, 두릉두씨 5세손 고려 평장사 두방 묘
하서면 석불산 묘역, 두릉두씨 5세손 고려 평장사 두방 묘소 문인석1
하서면 석불산 묘역, 두릉두씨 5세손 고려 평장사 두방 묘소 문인석2
하서면 석불산 묘역, 두릉두씨 7세손 고려 병마절제사 두영 묘
하서면 석불산 묘역, 두릉두씨 7세손 고려 병마절제사 두영 묘소 문인석1
하서면 석불산 묘역, 두릉두씨 7세손 고려 병마절제사 두영 묘
하서면 석불산 묘역, 두릉두씨 5세손 고려 평장사 두방 묘
출처:네이버 지도

 

 

 

조봉오 기자  ibuan114@naver.com

<저작권자 © 부안인터넷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봉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